시간만 허락되면 자주 춘천을 가겠다고 다짐했는데 막상 춘천 여행 가기가 쉽지만은 않네요. 체력 좋은 분들은 ITX 청춘열차를 타지 않더라도 지하철을 타고 다녀올 수 있겠지만 전 춘천갈때마다 항상 ITX 청춘열차를 탔어요. 반대로 춘천에서 서울 올때는 종점 출발이라 지하철을 타는것도 괜찮더라구요.
ITX 청춘열차 주말은 예매가 필수입니다. 평일은 시간에 따라 예매를 안해도 되겠지만 대부분 시간 예매를 하는걸 추천합니다. 월요일 11시에 ITX청춘열차를 탔었는데 표가 없어서 자유석으로 갔던 기억이 있어요.
ITX 청춘열차를 좋은 좌석들 중에 전 2층 자리가 좋더라구요. 우리나라 기차는 2층 자리가 흔하지 않잖아요. 희소성에서 오는 매력도 있고, 조금 더 높은곳에서 보는 시야도 좋아서 전 ITX 청춘열차 이용할 때마다 예매필수 그리고 자리는 꼭 2층으로 합니다. 2층 예매 방법은 좌석종류에서 2층석으로 조회를 해주어야 합니다.
ITX 청춘열차 시간표는 평일과 주말이 다르고 공휴일 운행 시간이 다릅니다. 운행시간표가 많아서 글에는 하행선 시간표만 남기고 전체 운행시간표는 파일로 첨부하겠습니다. ITX 청춘열차 첫차 시간은 용산 기준 06:00이고 춘천에 도착하면 07:15입니다. ITX 청춘열차 시간표를 통해 열차 시간과, 첫차, 막차 시간을 확인해 주세요.
청춘열차 토요일, 공휴일 시간표를 통해 열차 시간을 확인하고 각 열차마다 정차역이 조금씩 차이가 있는 부분도 확인해 주세요. 정차역에 따라 소요시간이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앞서 말했지만 평일에도 꼭 예매해주세요.
ITX 청춘열차 기본 요금은 용산-춘천 기준 어른 8,300원 입니다. 최저 운임은 3,000원입니다. 각 구간별 요금도 확인하세요. 청량리에서 춘천을 가면 7,300원, 청량리에서 강촌으로 가면 5,900원 입니다. 용산에서 춘천 입석요금은 어른 기준 7,100원이었어요.
마지막으로 ITX청춘열차 노선도를 참고해 즐거운 춘천여행 되세요. 참고로 춘천 소양강 스카이워크 입장료는 2,000원인데, 입장권을 내면 다시 춘천시내 음식점이나 택시에서 사용가능한 상품권으로 돌려 줍니다. 사실상 무료로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스카이워크도 춘천관광 코스로 포함시키면 좋을 것 같아요.